HOME > 기획취재
 
작성일 : 16-04-27 16:19
[기획특집] 공기정화식물 - 미세먼지, 새집 증후군까지 잡는 공기정화식물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858  

인간이 자연을 떠나 도시 생활을 한 것은 불과 백년이 되지 않는다. 기나긴 인간의 역사 중에 아주 미약한 부분일 것이다. 자연에서 떠난 인간에게는 이유를 알 수 없는 병들이 발생했다. 아토피를 비롯해 새집증후군 등이 그대표적인 예다. 이러한 병들을 치료하기 위해 최근 공기정화식물이 각광받고 있다. 공기정화에 습도 조절까지 하는 공기정화식물. 월간 친환경에서는 새봄을 맞아 미세먼지와 새집증후군까지 잡는 공기정화식물을 조명해본다. ı김경호·이경민·김경윤 기자
자료 :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RDA Interrobang (144호)), 그린피스, 서울연구원

1. 팔방미인 공기정화식물
미세먼지와 새집증후군현상이 널리 알려지면서 실내 공기 중의 각종 오염물질이나 유해물질을 정화해 내는 공기정화식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공기정화식물은 실내 오염물질로 꼽히는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벤젠, 톨루엔 등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을 제거하며, 미세먼지 정화, 실내 습도 조절 등의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식물에 따라 냄새 제거, 음이온발생, 전자파 차단, 소음 제거 등의 기능을 하기도 한다. 또 실내 공간을 아름답게 하거나피로 회복 및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고여가 활용 대상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Ⅰ. 공기정화에 습도 조절까지
공기정화식물은 단순히 공기만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잎을 통해 수분을 내보내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한다. 식물의 호흡과 증산은 실내의 정체된 공기를 움직이는 힘이 있어서 실내공기의 대류를 일으켜 계속하여 실내 공기를 정화(呼風)하는 역할을 지닌다. 발이 없는 식물이 공간 내부의 공기를 모두 정화시키고 실내의 습도를 조절하는 것도 이런 원리에서 비롯된다. 잎을 통해 수분을 내보내는 활동을 ‘증산작용’이라고 하는데  증산작용은 식물이 물을 끌어올리는 원동력 중의 하나이다. 물이빠져나가는 만큼 뿌리를 통해 물을 흡수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분의 수분을 잎에서 증발시켜 실내 습도를 조절(喚雨)하는 역할을한다.

Ⅱ.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들
포름알데히드는 각종 건축자재나 가구류 등에 많이 사용되므로가정생활시간이 긴 주부, 노약자, 어린이들에게 특히 위험하다.실내식물은 기공을 통해 포름알데히드를 흡수하여 체내 대사 과정을 통해 무독화 과정을 진행한다. 체내에서 무독화과정이 일어나기 때문에 가정에서 베란다 등에 키운 채소, 과일 등은 섭취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은 양치류(고사리과 식물)가 가장 우수하고 다음이 허브식물, 그리고 자생식물과 관엽식물 순이다. 고사리과 식물로는 고비, 부처손이 좋으며, 허브 중에서는 라벤더, 제라늄, 로즈마리 등이 우수하다. 자생식물로는 남천, 황칠나무, 백량금, 월계수 등이 좋고, 관엽식물로서는 구아바, 관음죽, 멕시코소철 등의 순이다. 초본으로는접란, 디펜바키아, 틸란드시아, 안스리움, 싱고니움, 난류로서는 나도풍란, 덴파레, 호접란의 효율이 좋다.

Ⅲ.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잡는 식물
휘발성유기화합물은 요즘 실내공기질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물질로 특히 새집증후군의 주요 원인물질이다. 휘발성유기화합물은건축재료, 세탁용제, 가구류, 카펫접착제, 페인트 등에서 주로방출된다. 실내에 300~400종류에 다다른다하며 원인물질로는벤젠, 톨루엔, 자일렌 등을 꼽고 있다. 벤젠과 톨루엔 모두를 제거하는 능력이 우수한 식물로는 해미그라피스, 아이비 등이 있다. 톨루엔 제거만을 보면 피톤니아, 만병초, 자금우, 이끼류가 우수하고 벤젠 제거에는 크라슐라(염좌), 수국, 심비디움이 효과적이다.

Ⅳ. 일산화탄소잡는 스킨답서스
일산화탄소는 과거에 많았던 연탄가스 중독사고의 원인기체로 지금도 가정의 조리과정 등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환기를 시키지 않는겨울철 같은 때에 많이 발견되는데 무심코 지나치기 쉬우나 소량으로도 유아, 노약자에게는 위험한 물질이다. 일산화탄소는 폐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헤모글로빈)와 결합하는 속도가 산소 비해 거의 200배나 빨라, 체내에 흡수 되면 산소부족현상을 일으켜 두통,구토, 호흡곤란을 일으킨다. 일산화탄소를 잘 잡는 식물로는 스킨답서스, 안스리움, 백량금, 클로로피텀, 쉐플레라 등이 손꼽힌다.

Ⅳ. 심신을 자연 속으로, 음이온 발생식물
요즘처럼 황사, 미세먼지 등이 많은 계절에 음이온의 중요성은 더욱높아지는데 가정생활 중 전자기기 사용 시에도 나온다고 한다. 음이온이 많은 환경은 대기 중에 산소와 물 분자가 많은 숲 속과 같은 환경으로 가정에 키우는 식물로 어느 정도 보충이 가능하다. 음이온을많이 발생하는 식물은 팔손이나무, 스파티필럼, 심비디움, 나무 등잎이 크고 증산작용이 활발한 종이 해당된다.

<기사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