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작성일 : 20-02-13 16:12
[특집] 논생물다양성농법 - 논생물로 벼 제초 문제 해결한다!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93  

농약비료에 의존하는 다수확 중심의 농업에서 탈피해 지속적인 친환경농업의 실천을 위해 농산부산물과 생태적 특성을 활용해 잡초를 방제하면서도 관행농업에 떨어지지 않는 수량 확보에 성공한 유기벼 재배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여러 농가들이 논생물을 활용해 유기벼를 재배하고 있으며, 이 농법은 생물다양성 증진은 물론 환경보전, 유기벼재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월간 친환경에서는 논생물 다양성을 이용한 유기벼 재배 기술을 소개한다.
ı자료: 농촌진흥청 유기농업과, 일본 유기 벼 재배기술(민간벼재배연구소), 생물다양성을 살리는 논농업교류회 자료집
ı김경호·이경민·김경윤·엄정식 기자

논 생물을 활용한 유기 벼 재배

①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는 벼 재배기술

제초제는 사람과 다양한 논 서식생물의 생존을 위협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일본에서는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벼를 재배하는 친환경운동이 1975년도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친환경 벼 재배를 위한 논 잡초관리 기술은 큐슈지역의 후루노 다카오 씨 등이 시작한 오리를 이용한 방법이 시초가 되었다. 논 제초방법인 ‘오리농법’은 효과가 높고, 어린이에게 인기가 많아 일본 전역에 보급되었다. 한편, 우리나라와 중국 등 동남아시아에서도 친환경 벼 재배를 위한 제초기술로 확산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친환경농어업육성법이 제정되고 정부가 친환경 유기농업을 적극적으로 장려하여 보급률이 매우 높아졌다. 논을 쌀과 오리를 재배하고 사육하는 장소로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논에 서식하는 많은 생물들이 오리의 먹이가 되어 다양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그 해결책으로 심수관리와 미꾸라지 공생, 투입하는 오리 수나 투입기간을 줄이는 개선책을 마련하고 있다. 한편, 올방개나 벗풀 등의 방제를 목적으로 겨울철 물없는 논과 조기 담수와 함께 논 환경 전체를 고려한 방법의 개선이 있었다. 그래서 왕우렁이나 투구새우에 의한 또 다른 잡초방제 기술도 개발하였다.

② 논 생물 다양성을 활용한 유기 벼 재배기술
논 생물의 다양성을 활용한 벼 재배기술은 논 잡초의 발아성장 특성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모든 잡초를 박멸시키는 제초기술과 차이가 있다. 즉, 벼와 경합해 피해가 큰 잡초에 초점을 두고, 그에 맞는 잡초 방제법을 벼의 생육과 연계해 다음과 같이 4가지로 구분해 활용하는 기술이다.
1) 습생잡초: 피, 방동사니 등
2) 수생잡초: 물달개비, 물옥잠 등
3) 숙극성 잡초: 벗풀, 올방개 등
4) 부유성 잡초: 그물말, 개구리밥 등
습생잡초인 피와 방동사니의 방제는 심수관리가 기본이 된다. 쌀겨나 대두를 투입하기만 하면 발생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만 피나 방동사니에는 효과가 적고, 이앙직후부터 5cm 이상의 수위를 유지하면서 상시 담수관리를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토양표면이 물 위로 노출되지 않도록 물 관리를 해주어야 피가 발아하지 않고, 발아한다 하더라도 뿌리가 발육되지 못하고 경엽만 신장되기 때문에 점차 부력을 받아 이앙 후 25일 정도가 되면 부력을 이기지 못하고 물 위로 뜨고 만다. 즉 논에 들어가지 않고 방제가 가능하다는 것이 포장에서 확인되어 안전한 잡초방제 기술로 보급되고 있다. 그 이외에도 생물다양성이 가장 높고 안정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기술로서 쌀겨가 주재료인 발효퇴비를 투입하거나, 이앙 전 30일경부터 물을 대주고 써레질을 해서 담수관리를 유지하여 논 생물의 다양성을 풍부하게 해 잡초를 억제하는 기술이 있다. 이 기술에 의해서 숙근성 잡초인 벗풀, 올방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잡초가 방제되어 제초를 위해 논에 들어갈 필요가 없다.
숙근성 잡초 방제에는 대두 윤작법이 가장 효과적이나 그 외의 기술로서 토양을 경운하여 건조 또는 동결 시키고, 2회의 써레질을 해 논 잡초방제 기술이 거의 완성 단계에 이르렀다. 부유성 잡초는 벼의 생육에 문제가 되기보다는 오히려 논 표면을 피복하여 멀칭효과 때문에 물달개비를 억제하는 경우가 많아 생물다양성에 의한 잡초방제의 중심적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이 부유성 잡초는 관개수에 함유된 과잉 질소나 인산을 흡수하여 수질을 정화하는 기능과 송사리 등 어류의 산란 장소를 제공하므로 생물다양성 증진 효과가 있어 적극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③ 논 서식 생물의 잡초방제 효과
피는 물을 깊게 대어줌으로써 방제가 가능하지만 이로 인해 물달개비, 물옥잠 등이 많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들 잡초의 발아를 억제시킬 수 있는 다양한 논 생물(미생물 포함) 발생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