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작성일 : 21-03-30 10:50
[특집] 친환경 토양개량제 - 흙의 날 기념 2021 친환경토양개량제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278  

봄이 오면서 땅이 기지개 펴는 3월은 흙의달(3월 11일)이자 토양개량제의 달이다. 봄이 다가오면서 전국 친환경농가들의 고민도 심해졌다. 어떤 토양개량제를 사용해야 할지 선택의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친환경 토양개량제 사용에 대한 확산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지난해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자재 지원사업’ 평가를 최초로 추진했다. 사업의 시행주체로서 대규모 물량을 다루는 지자체의 사업 추진상황 전반을 점검하고, 토양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서였다.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어떤 친환경 토양개량제가 있는지 월간 친환경에서 특집으로 다룬다. | 이경민·김경윤·엄정식 기자 |


친환경 토양개량제 가속도 붙어

토양개량제는 토양의 단립화(團粒化)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폴리비닐 계통의 고분자화합물의 투입이 실시되며, 토양의 화학적 성질의 불량성을 개량하기 위해서는 벤토나이트·제올라이트·펄라이트·버미큘라이트 등이 이용된다. 이밖에 이탄(泥炭)·아탄(亞炭)을 화학처리한 부식산(腐植酸)인 암모늄·마그네슘·석회염 등이 있다. 또한 퇴비(두엄)·구비(외양간 두엄)·볏짚·보릿짚·들풀 등에도 토양의 단립화를 형성하는 능력이 있으므로 일종의 토양개량제라고 할 수 있다. 충북도가 유기농 특화도를 선언했고, 전남도의 유기인증면적 비율이 무농약 면적을 추월하는 등 전국적으로 친환경 농업에 대한 선호가 뚜렷하다. 3월 무렵이면 친환경 토양개량제에 대한 농민들의 관심이 급상승하는 요인이다

3월 11일 ‘흙의 날’

아직 일반 시민들에게까지 널리 알려져 있지 않지만, 우리나라는 매년 특정일을 ‘흙의 날’로 정하고 농업의 근간이 되는 흙의 소중함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애쓰고 있다. 지난 2015년 국회 김춘진 의원(보건복지 위원장)등 10명의 발의로 매년 3월 11일을 ‘흙의 날’ 지정해 법정기념일로 지키고 있다. ‘흙의 날’은 ‘친환경농어업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지정되었으면 2016년 3월 11일이 제1회 ‘흙의 날’이다. 흙의 날은 또한 농업·농촌·농민의 3농, 뿌리고·기르고·수확한다는 3농을 의미한다는 취지에서 3월을 택했고, 흙(土)을 상징하는 11일(十+一=土)을 합해 3월 11일을 흙의 날로 제정하게 됐다.

새턴바이오텍(주) Tel. 033-344-1451
친환경·고품질, 수용성규산 생산전문기업.

강원도 횡성군 공근면에 위치한 새턴바이오텍은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꼭 필요한 수용성규산 생산 전문 기업(www.sabit.co.kr)이다.
새턴바이오텍의 휴맥실입제는 토탄추출물과 점토광물을 원료로한다. 종자의 발아를 촉진하는데 효과가 탁월하며, 질소 및 미량요소(B.Mn, Zn, Fe)의 흡수를 촉진시켜 생산량증대에 도움을 준다. 토양의 염류집적을 개선하여 통기성, 보습력을 향상시키며, 과수 및 과채류의 저장기간 향상 및 육질이 치밀하고, 종실의 중량 증가에 도움을 준다.

블랙키의 원료는 토탄추출물(20%)을 기반으로 한다. 종자의 발아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며, 식물의 엽록소 결핍을 방지하는데 효과가 탁월하다. 식물의 산소 결핍을 줄여 조직의 영양소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옥신이나 효소와 같은 식물 호르몬 역할을 대신한다. 작물의 등숙율과 품질을 높여주기도 한다.



제이아그로(주) Tel. 1644-8088  친환경 농업인의 선택 ‘올가킹’

친환경 농업인의 성공적인 사업파트너이자, 뷔페식 시비법 개발기업으로 유명한 제이아그로(주)(대표 정영만)에서 선보이는 토양개량제는 ‘올가킹’(유기농업자재공시, 공시-1-3-067)이다.
올가킹은 이탄의 공급을 통해 불량한 토양환경을 개선시킨 천연 유기원료로 제조되었다. 토양 내 미생물의 밀도를 높이고 토양의 화학성 및 물리성을 개선시켜 작물의 생산성 및 품질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고려바이오(주) Tel : 031-354-8183 명품 스펙업

고려바이오의 토양개량용 자재 명품 스펙업(공시-2-3-559)은 대두유박과 토탄을 함유해 작물의 균형생장에 도움을 주는 자재이다. 명품 스펙업에 함유된 휴믹산은 토양 염류 분해, 양분 흡수율 증진 및 세근 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한 노동력 및 비용 절감에 도움을 주는 자재이다. 천연물이므로 분해속도가 빠르고 인축에 축적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효성오앤비 Tel: 042-624-7613 유박골드

효성오앤비의 유박골드(펠렛)(공시-2-3-171)은 순간압착공법을 이용해 효진유박비료를 입상화 한 제품으로 적은 양을 시비해도 효과가 우수한 고농축 펠렛형 유기질비료이다 여러 가지 식물성 유박(깻묵)을 혼합해 만든 순 식물성 혼합유박비료로, 시비 후 유실, 용탈이 거의 없어 효과가 뛰어나고 오래 지속되는 비료이다. 특히 수분을 낮춰 사용의 편의성과 경제성을 개선했으며, 펠렛 형태로 뿌리기 쉬운 장점이 있다. 과수작물에는 전층 시비 후 로터리를 하거나 심경 시비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원예용(노지)작물에는 전층 시비 후 토양과 잘 혼합되도록 경운하고 15일 이상 토양 내 발효기간 경과 후 정식해야 한다.

효성오앤비 효진 피트모스

효진 피트모스(공시-2-3-565)는 부식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블랙 피트모스로 생산된 제품이다. 토양 개량 및 염류장해, 연작장해에 효과적이며, 높은 CEC로 비료효과를 향상시켜 준다. 유기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토양 미생물 증식에 큰 효과를 가지며, 또한 선충밀도 감소, EC 농도 저감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