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해외소식(해외신기술/유기농동향)
 
작성일 : 20-03-19 13:00
[해외유기농동향] 원료화학성분 비켜라, 태국 유기농제품 시장 동향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329  

태국은 아세안 국가 중 필리핀, 베트남에 이어 세 번째로 전체 농지에서 유기농 재배 면적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국가에 해당하며, 정부는 ‘국가 유기농 개발 전략(2017~2022)’ 실시와 더불어 유기농 재배와 유기농 제품 개발 및 서비스 확대가 지속될 예정이다. 그러나 태국은 유기농 재배의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아 유기농 제품의 재배에서 가공, 패키징, 판매 및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체 공급망 확보에 이르기까지 선진 기술 및 노하우 구축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우리나라의 유기농업 우수 사례 또는 유기농업 자재 등의 적극적인 소개 및 진출에 적기로 판단된다. ı출처 : KOTRA 방콕무역관 김민수, Chanatta Thararos

태국에서 판매되는 유기농제품 중 식품비중 80% 차지

카시콘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태국 유기농 제품 시장규모는 약 27억~29억밧(8,900~9,600만달러)으로 추산되며, 2021년까지 54억 밧(1억 7,788만 달러)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기농 시장의 약 80%는 식품 및 음료에 해당하고 나머지 20%는 화장품, 의류 등 비식품 분야에 해당된다. 유기농 시장의 성장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건강 및 건강식에 대한 관심 증가, 전반적 소득수준 향상, 질병 및 알레르기 환자들의 선별적 식품 섭취 수요 등이 꼽힌다. 그린넷 웹사이트에 게재된 ‘아시아 신흥국 내 수입산 유기농 제품에 관한 소비자 평가’조사에 의하면 태국 소비자들은 일본, 호주, 뉴질랜드 산 유기농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 사유로 신뢰가 가는 식품안전기준 보유 및 엄격한 품질관리를 꼽았다.

유기농 관련 정책과 규제

태국 정부는 2017~2022년까지 ‘국가 유기농 개발전략’을 시행하면서 유기농 농업 표준을 개발하고, 유기농 제품 생산은 물론 관련 마케팅과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태국 정부는 2021년까지 유기농 경작지를 60만 라이(1라이는 1,600㎡)까지 늘리고 유기농 재배자 수 또한 3만 명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태국 내에서 생산되는 유기농 제품 중 40%를 내수용으로 판매하고 수출은 60%로 축소해 나갈 계획이다. 농산물 및 식품표준국은 태국 내 생산된 유기농 제품의 품질기준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농산물 및 식품표준국 규정 1편(생산, 가공, 라벨링, 마케팅)에 따르면 최종 생산물 중량의 최소 95% 이상이 유기농 원료를 사용해 제조되었을 경우 제품 라벨에 ‘유기농’이라는 용어 사용이 가능하다.

유기농제품

태국 내 유기농 제품의 종류는 서구권 국가들에 비해 적고, 가격은 상대적으로 매우 비싼 편에 속해 아직까지 태국 유기농 시장은 고소득층들에 의해 소비되는 틈새시장에 해당한다. 태국에서 판매되는 유기농 제품은 신선식품, 가공식품, 포장식품, 음료, 반조리 식품 등 각종 식품류와 화장품, 세제, 물티슈 등 생활용품이 있다. 유료모니터에 의하면 이 중에서도 유기농 쌀 종류가 유기농 포장식품의 90%를 차지하며, 주요 생산기업으로는 타이타이와 그레이트 하베스트 브랜드의 쌀을 생산하는 캐피털 라이스사를 들 수 있다.

태국내 유통 중인 한국산 유기농 제품은 ‘유아용품’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유기농 물티슈, 기저귀,
썬크림, 쌀 과자 등 유아간식류 등이 시중 유통망을 통해 판매 중인 것으로 확인 된다.

유기농 제품 유통망

태국에서 유기농 제품은 대부분 슈퍼마켓, 하이퍼마켓과 유기농제품 전용숍을 통해 유통 중이며, 농촌 진흥 지역사회 기반 상점에서도 일부 찾아볼 수 있다. 태국 내 다수의 지점을 보유한 유기농 및 천연제품 전문 상점으로는 레몬 팜과 바이미양 헬씨 숍이 있으며, 블루 바스켓 타일랜드는 유기농 전문 온라인 쇼핑몰에 해당된다.

방콕무역관의 유기농 및 천연제품 전문숍 레몬 팜 방문 인터뷰에 따르면, 유기농 제품 품목은 확대되는 추세에 있으며, 채소, 과일 등 신선식품과 곡류의 경우 태국산 비중이 절대적이며, 주스 및 스낵류 등은 미국산 및 서구권 유럽산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판매중인 한국제품은 아직은 없다. 주요 고객층에 관한 질문에는 태국인 고객이 점차 늘어나고는 있으나 서양인 및 어린 자녀를 둔 일본, 한국, 주부들이 주요 고객층이며 단골 고객들이 많다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