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슈&동향(화제)
 
작성일 : 20-09-17 11:45
[동향] 현장 중심 농업연구시대 연다! 리빙랩 협업농장 현판식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44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 국립농업과학원은 지난달 20일 충남 논산 킹스베리연합회 작목반 소속인 모두농업회사법인에서 ‘농업인과 함께 하는 리빙랩(Living Lab, 현장연구실) 과제 협업 농장’ 현판식을 개최했다. ı이경민 기자

이제는 농업인과 함께하는 현장중심 농업연구시대

국립농업과학원은 지난달 20일 리빙랩 과제 협업농장 현판식을 개최했다. 리빙랩은 기존 실험실 연구에서 벗어나 농산업 현장으로 뛰어들어 농업인, 산업체, 소비자와 함께 농산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현장 중심의 새로운 농업연구개발 체계이다.

국립농업과학원은 올해부터 대과형 딸기 품질 향상과 수출 확대, 아쿠아포닉스 재배시스템 개발 및 작물 생산기술 연구 등 리빙랩 과제를 확대 추진하고 있다. 이날 현판식은 리빙랩 과제에 참여하는 농업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리빙랩 연구과제의 안정적인 수행과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리빙랩 과제인 ‘대과형 딸기 품질 향상 및 수출 확대’를 통해 대과형 딸기 품질 향상 및 수출 확대를 위한 클로렐라 활용기술 표준화, 화분매개곤충 활용, 수출 확대를 위한 수확과 포장재 개발, GAP(농산물우수관리제도) 인증 확립 등을 수행한다.

현판식이 끝난 후에는 농업인, 소비자, 연구자, 관련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대과형 딸기 품질 향상과 수출 확대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국립농업과학원은 이날 행사를 시작으로 다양한 농업기술을 종합화하고 규모화해 농산업 현장에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농업인과 함께하는 리빙랩 과제 협업 농장’을 선정해 농업인의 연구과제 참여와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김두호 원장은 “국립농업과학원이 개발한 기술이 농산업 현장에 성공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현장의 적극적인 협업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라며, “농업인, 연구자, 소비자, 산업체가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리빙랩 과제를 지속해서 기획하고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