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친환경매거진
 
작성일 : 17-08-10 17:15
전통차로부터 면역증진 기능성 다당성분 발굴 및 소재화 기술개발
 글쓴이 : 김경호 (58.♡.80.182)
조회 : 27  

-감기예방 효능이 알려진 감잎차로부터 면역증진 활성이 우수한 신규 다당소재(KFRI-PLE0)를 발굴하고 소재화에 성공함-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 전통식품연구센터 홍희도 박사 연구팀은 경기대학교 신광순 교수팀과의 협력연구를 통해 한국 대표 전통차중에 하나인 감잎차로부터 면역증진 효능이 우수한 다당 성분을 발굴하고 소재화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국내외적으로 신종 감염증질환의 빈번한 발생과 고령화 등 사회변화에 따라 바이러스 등 다양한 외부요인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면역증진 소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감기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감잎차는 폴리페놀, 비타민 C의 주요 기능성성분들이 알려져 왔으나 본 연구팀에서 국내 최초로 다당성분 역시 우수한 면역증진 및 이와 관련된 항종양효능을 나타냄을 구명하였다. 또한 효소처리 및 선택적 추출기술을 활용하여 소재화에 성공하였으며 활성 다당체의 구조적 특성 및 기전을 구명하여 IJBM(Internatinal Journal of Biological Macromolecules) 등 국내외 학술지에 다수의 관련 논문을 보고하였다. 
현재 상용화를 위한 대량생산공정 개선연구 및 추가기능성 발굴을 위한 연구를 수행 중에 있으며 신규 다당소재 및 제조공정 관련하여 국내특허 3건 및 중국 특허 1건을 등록하였으며 미국 등 해외 특허 3건을 출원 중에 있다. 본 연구팀이 개발한 감잎다당소재(KFRI-PLE0)는 시판 면역조절 항암보조제인 PSK와 유사한 항보체 활성은 물론 대식세포, NK세포 등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증진 효능을 나타내며 정상 및 인위적으로 면역을 억제시킨 동물모델에서 면역기능을 증진 또는 회복시킴을 확인하였다. 또한 예비임상연구에서 감기예방을 위한 소재로도 활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홍희도 박사(한국식품연구원)는 “이번 연구결과는 한국고유의 전통식품으로부터 신규 기능성 성분 및 효능을 발굴함으로서 우수성을 구명한 것에도 큰 의의가 있으며 신규로 발굴된 면역증진 기능성 다당성분을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상용함으로서 증가하는 건강기능소재 수입을 대체하고 관련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언급하였다.

김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