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친환경매거진
 
작성일 : 18-02-12 11:22
떡 간편제조용 종이시루 디자인 특허등록 완료
 글쓴이 : 김경호 (58.♡.80.182)
조회 : 25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세시풍속떡 제조를 위한 떡 간편제조용 종이시루를 개발하여 디자인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예부터 선조들은 매 절기에 맞추어 제철 농산물을 이용해 떡을 만들어 먹었으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찜기가 없거나 제조과정이 복잡해서 가정에서 떡을 만들어 먹는 풍속이 사라지고 있어 유아 및 청소년들이 전통적인 떡 제조 문화를 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농기원은 어려고 힘든 떡 만들기를 가정과 체험농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떡 간편제조용 종이시루를 개발하여 건식 쌀가루를 이용한 세시풍속 연계 떡 5종(단오 쑥절편, 백중 씨앗떡, 칠석 무지개떡, 상달 팥시루떡, 섣달 골무떡) 제조방법을 설정하여 냄비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떡 제조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종이시루 디자인의 기술이전을 통하여 세시풍속 연계 떡 간편 제조를 위한 키트 상품을 구성하고 가정 및 체험농가에 확대 보급함으로써 쌀가루 소비확대와 떡 제조교육을 통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고취시키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경기도농업기술원 김순재 원장은 떡 간편제조용 종이시루를 활용하면 “설비를 갖추지 못한 소규모 체험농가에서도 떡 체험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고 “가정에서는 쉽게 떡을 제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