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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6-12-09 16:20
[원예치료] 쉽게 알아보는 원예치료 2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354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에 한국원예치료연구회가 발족된 이후로 여러 대학에 원예치료 학위과정과 사회교육원 원예치료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그리고 장애인 관련 기관, 병원, 교육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 자료: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

 

2. 원예치료의 역사

원예치료는 미국과 유럽에서 1940년대와 1950년대에 입원 상이군인들의 재활을 위해 활용된 것을 계기로 급속히 확대되었다. 현재는 원예치료가 치료, 직업, 그리고 복지 프로그램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광범위한 이익을 주는 것을 물론이고 실용적이고 효과가 뚜렷한 치료로서 인정되고 있다. 원예치료는 이제 다양한 환경과 문화를 가진 전 세계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실행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몇 나라의 원예치료 역사를 보면 다음과 같다.

 

년도

내용

1789년

필라델피아의 Benjamin Rush 교수가 흙을 만지는 것이 정신질환자에게 치료 효과가 있다고 발표

1878년

미시간 Pontac 주립병원에서 농경작업을 정신치료의 한 과목으로 다룸

1879년

펜실베니아 Friend Asylum 정신병원에서 환자치료를 목적으로 유리온실 건립

1955년

미시간 주립대학에서 원예치료학사 학위 수여

1989년

뉴욕대학 메디컬센터에 후유증 환자를 위한 온실을 건축해 신체장애자를 위한 원예치료 이용의 새로운 국면을 맞이함

1960년대

여러 대학에서 원예치료 강의 개설

1971년

켄사스주립대학 대학원에서원예치료 교육 실시

1973년

메릴랜드에서 원예를 통한 치료와 재활을 위한 전국협의회(NCTRH) 결성

1987년

미국원예치료협회(AHTA)로 발전 현재에 이르고 있음

자격

협회에서 원예치료사 자격 부여

년도

내용

1699년

영국의 Leonard Maeger는 “여가시간이 있다면 정원에 나가 땅을 파거나 풀을 베어라. 이것처럼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방법은 없다”고 보고

1806년

스페인 정신질환자에 대한 농경활동의 효과를 인정한 기록

1800년초

북스코틀렌드 의사 Gregory 농장일이 정신병 치유에 현저한 효과가 있다고 보고

1856년

영국의 Dorset 구호원은 환자가 늘 기분이 좋고 사는 보람을 느끼도록 원예활동 권장

1930년대

영국에서는 장애자에 대한 수용시설과 치료에 관한 법을 만들어 정신병환자를 병원농장에서 작업시킴

1960년

옥스퍼드 Nuffield 정형외과센터 신체장애자를 위한 정원치료프로그램 실시

1968년

정신장애 아동을 위한 국민협회가 지방자치단체의 후원으로 장애아동을 2년간 실습농장에서 생활하게 해 사회적응 과정을 이수시킴

1978년

원예치료 및 농업훈련협회 탄생

- 정신박약자, 시청각장애자, 운동기능장애자, 죄수, 마약중독자, 고령자 등 광범위하게 활용

자격

협회에서 원예치료사 자격 부여

년도

내용

1997년

한국원예치료연구회 발족(11. 15)

1998년

제1회 한국원예치료연구회 심포지움 개최(2. 28)

1998년 초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 발족(원예치료 관련 전문학회)

1999년

건국대학교 사회교육원 원예치료과정 개설

2000년

고려대학교 사회교육원 원예치료과정 개설

2000년

단국대학교 대학원 원예치료 석·박사과정 개설,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원예치료학과 개설

2000년

한국원예치료연구회와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가 통합해 한국원예치료협회로 발족

현재

대학, 사회교육원(평생교육관), 관련단체 등에서 원예치료과정 교육

장애인관련기관, 병원, 교육기관 등 100여 곳 이상에서 원예치료 프로그램 운영 중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에 한국원예치료연구회가 발족된 이후로 여러 대학에 원예치료 학위과정과 사회교육원 원예치료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그리고 장애인 관련 기관, 병원, 교육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는 1999년 경기도장애인협회 사회적응훈련센터와 협력해 원예치료 연구를 시작했으며, 2000년에는 정신지체 청소년 및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원예치료가 사회적응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고, 2002년에는 정신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원예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보건복지부에 시책 건의하였다. 또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사회복귀 예정 수형자를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해 심리·사회적 효과를 검증하고 법무부에 정책제안 한 바 있다.

 

3. 원예치료 적용분야

 

신체적 장애을 가진 사람들

장애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일 수도 있고, 병이나 사고, 화재, 또는 기질적인 장애일 수도 있다. 일시적 또는 영구적 장애와 모든 연령층을 포함하며, 휠체어, 워커, 의수 등의 장애보조기구를 사용하거나 이러한 보조 기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기동성의 장애를 가진 자를 대상으로 할 수 있다. 전형적인 문제는 근력과 힘의 쇠퇴, 한 팔 또는 양 팔의 허약이나 마비, 그리고 쥐기와 잡기의 곤란, 굽히기, 들기, 뻗기, 무릎 꿇기 등에 어려움이 있고 운동성과 균형성이 부족한 것이다. 이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원예치료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재활, 적응기술훈련, 사정평가, 분노의 표출, 기술, 격려, 사회적 상호작용, 효능감, 책임감

 

노인

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노인 인구의 증가로 허약 및 치매 노인 또한 증가하고 있다. 노인 대상자의 가장 일반적인 장애는 관절염으로 운동성에 큰 문제가 있으며, 치매, 나이에 따른 기억력 감퇴와 같은 정신적 질환도 접근할 수 있는 원예치료적 문제이다. 원예치료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재활, 격려, 책임감, 기술의 공유, 회상치료(Reminiscence Therapy), 적응기술, 사회적 상호작용, 건강유지 효과

 

어린이

이 집단은 신체장애, 학습장애, 정서와 행동문제, 교정(소년범죄자) 등의 여러 가지 다른 집단과 중북이 되기도 한다. 어린이들은 감수성이 민감하기 때문에 이 집단의 원예치료에는 인격적, 교육적 발달이 특별히 강조된다. 특히 흥미가 조성되고 유지되어야 하며 지적인 효과, 사회적 생활기술 등이 극대화되어야 하고 동료로부터의 고립은 최소화해야 한다. 원예치료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교육, 격려, 책임감, 자신감, 수용 가능한 행동, 가치감

 

학습곤란

자폐증, 공격적 행동, 집중력 부족, 반사회적 행동, 파괴성, 위험에 대한 지각 부족, 한정된 근육 운동 기술, 낮은 자아존중감, 자제력 부족 등의 여러 증상 중에서 몇 가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학습이 곤란한 사람들은 또한 운동성 부족, 시력과 청력의 손상 등과 같은 신체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이 집단의 원예치료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교육/훈련, 사회적 기술, 집중력, 지각 기술, 성취, 자기표현, 결정하기, 공격성 배출, 치료적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