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친환경기술
 
작성일 : 16-07-07 15:57
[사과 유기재배 매뉴얼] 재배지역에서 우량품질이 발휘될 수 있는 품종을 선택하는 것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627  

재배 예정지역에 적합한 품종이 무엇인가 심사숙고 한다. 사과는 재배환경, 특히 기상조건(온도)에 따라 품질이 크게 달라지고, 생리장해나 병해충 발생정도가 달라진다. 따라서 재배지역에서 우량품질이 발휘될 수 있는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목 및 품종

나. 품종

[유기재배를 위한 사과 품종 선택 기준]

사과 유기재배를 위한 병·해충 저항성 품종

오늘날 상업적으로 유기재배를 위해서 반복적으로 유기자재를 살포하고 있다. 그러나 병에 감수성인 품종들은 안정적인 수량을 얻을 수 없다. 병에 감수성인 품종들을 새로운 유기사과원에 심어서는 안된다. 품종의 해거리(격년결실)에 대한 경향은 경제적 성공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불리한 환경조건에도 꽃눈분화가 좋아 해거리가 적은 품종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외국에서는 격년 결과성이 강한 경향의 품종들에는 보수쿱, 엘스타, 마이골드, 그라벤시타인과 국내 재배 품종은 후지, 홍로 등 기타 품종들이 있다. 사과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선홍 등 14개 품종이 탄저병 저항성이며, 점무늬낙엽병에는 ‘그린볼’이 면역성이고 ‘산사’, ‘조나골드’, ‘화홍’ 등은 발병률이 1% 이하로 저항성이었다. 품종별 줄기 겹무늬썩음병에 의한 수액누출 및 괴저반점증상 고감수성 품종은 ‘홍금’, ‘추광’, ‘양광’ 등 3품종, 중감수성 품종으로는 ‘화홍’외 14종을 제시했다. 또한 ‘감홍’, ‘홍소’, ‘피크닉’ 품종에서 다른 품종에 비해 배나무방패벌레의 피해가 많았으며, 고온기 식물성 오일을 살포했을때, ‘후지’, ‘홍소’ 품종에서 약해가 심하게 발생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참고해서 품종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저항성 구분

극강

무상접종 발병률(%)

0

5.1~20.0

20.1~50.0

품종

쓰가루, 선홍, 료카, 감홍, 군마명월, 시나노스위트, 알프스오토매, 화홍, 챔피온후지 등

산사, 홍로, 히메카미, 조나레드, 홍옥, 홍장군, 갈라, 아이카향

시나노골드

발병정도구분

품종

0(면역성): 무발병

그린볼

1(저항성):

산나, 조나골드, 화홍, 아리수, 선홍, 썸머드림

발병엽율: 1.0~10%

양광, 추광, 홍옥, 갈라

3(저감수성): 11~20%

썸머킹, 황옥, 홍소, 홍금, 쓰가루, 후지, 홍로

5(중감수성): 21~50%

감홍

7(고감수성):51% 이상

 

 

재배면적에 맞는 품종선택

재배면적을 감안해 몇 가지 품종을 선택할 것인가 결정한다. 재배규모에 따라 품종수를 결정한다. 적은 면적에 많은 품종을 심을 경우 작업관리가 매우 어려워진다. 또한 재배면적이 넓은 곳에 적은 수의 품종을 심으면 적과나 수확작업 등 작업이 일시에 몰리기 때문에 노동력 분산차원에서라도 수확기가 서로 다른 몇 가지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3,300㎡ 이내면 2품종 내외, 1ha 이하라면 3품종 내외, 1ha 이상 재배규모가 크면 4~5품종을 고려한다.

 

수확기에 따른 품종 선택

수확기 별로 어떤 품종이 있는가 알아본다. 재배면적에 따라 품종수가 결정되면 어느 시기에 수확해 출하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즉 조·중·만생종별로 어떤 품종이 있는가 알아본다. 대체로 8월 하순까지 수확되는 품종을 조생종, 9월 상순~10월 중순까지 수확되는 품종을 중생종, 10월 하순 이후에 수확되는 품종을 만생종이라고 한다.

이러한 수확기 구분이 꼭 맞는 것은 아니고 때에 따라 조·중생종, 중·만생종으로 나누기도 한다. 대체로 재배규모가 1ha 이상이라면 조생종 10~15%, 중생종 30% 내외, 만생종 50~60% 정도로 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한다. 기타 6가지 품종 원형을 참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