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친환경기술
 
작성일 : 19-01-17 17:19
[친환경 멀칭필름] 생분해성 농업용 친환경 멀칭필름 적용기술 (7)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32  

멀칭비닐의 수거 노동력 저감과 농촌환경 오염의 원인이 되고 폐비닐 처리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월간 친환경에서는 최근 개발된 생분해성 필름을 사용해 고추, 양파, 옥수수, 곰취, 감자, 야콘, 양배추의 생육과 수량에 미치는 영향, 환경에 대한 안전성을 구명한 연구결과를 연재한다.
ı자료출처 : 일신화학공업(주), 강원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 임수정

결과 및 고찰
미량원소가 함유된 생분해 필름 효과시험
<양배추>
감자와 마찬가지로 평창군에 거주하는 농가에 생분해필름을 제공하고, 재배한 양배추의 수량은 <표 1>과 같이 거의 차이가 없었다. 관행필름 멀칭시 양배추는 수확후 사진에서 보듯이 잔여물이 많아 멀칭필름을 제거하기전 잔여물을 제거 해야하고, 잔여물 제거시 비닐이 찢어져 비닐수거 작업이 어려워 생장억제제를 살포하고, 잔여물의 숨이 죽으면 비닐을 제거한다. 이를 위한 작업비용과 생분해필름을 사용할 때의 비용을 <표 2>로 나타내었다. 관행필름을 사용할 시에 생장억제제 구입비, 살포비, 비닐제거비 등 추가비용이 11만원/10a 정도 소요되어, 양배추 재배시에 생분해필름사용은 적극 권장할만 하다.


<야콘>
생분해필름을 야콘 농가에 적용하였다. 생분해필름 멀칭시 수량은 4,654kg/10a로 관행필름 보다 32% 정도 많았다<표 3>. 보통 뿌리작물은 낮과 밤의 온도차이가 많을 때 낮에 생성된 대사산물이 뿌리로 이행되어 근비대가 촉진되는데, 생분해 필름의 경우 9월이면 50% 이상이 분해되어 공기의 토양내 침투로 밤의 지중온도가 관행필름구 보다 낮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춘천에 위치한 농가의 포장전경과 수확기 생육상황은 [그림 2]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