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친환경기술
 
작성일 : 19-12-18 13:36
[유기농 호박] 병해충 관리 매뉴얼 (11)유기농업 자재로 난황유와 난황유 혼합제, 황토유황합제에 대해 알아본다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21  

제3장 유기농 호박 해충관리

7. 선충(Nematode)

해충명: Meloidogyne incagnita, M.aronaria
암컷은 서양배 모양으로, 몸길이가 0.4~0.8mm 정도이다. 숫컷은 실모양이며, 몸길이가 1.0~1.9mm 정도, 구침은 17~32um. 혹 속의 유충은 3회 탈피 후 성충이 되고 암컷은 뿌리 속에 남아 있지만 수컷은 탈출해 토양 속에서 자유생활을 하고 1세대 기간은 20~30℃ 범위에서 50여일이 소요된다. 일반 노지에서 년 2~3회 발생하고 알이나 유충상태로 토양 속에서 월동한다.
뿌리혹선충 감염에 의해 생기는 뿌리 혹은 일반적으로 염주모양이며, 박과류에서는 콘 혹이 형성되나 당근뿌리혹선충에 의한 혹은 작은 혹이 많이 생기고 혹에서 잔뿌리가 방사선 모양으로 발생한다. 혹의 크기는 1~10mm까지 다양하며 뿌리에 많은 혹이 발생하면 양수분의 공급이 저해되며 생육 장해를 일으킨다.
방제방법은 저항성품종을 선택해 재배한다. 논과 밭은 번갈아 가며 사용하며, 여름철 휴한기 때 태양열로 토양을 소독하고 밀기울 소독을 병행하면 좋다. 선충 억제식물(수단그라스, 겨자, 평지 등)을 재배하거나 답전윤환 또는 담수한다.


활용 Tip
식물성 자원 혼합처리에 의한 고구마 뿌리혹선충
살충효과
• 처리 7일 후: 단독처리에 비해 혼합처리가 뿌리혹선충의 살충율을 보였고, 2.5% 벨벳콩잎+메리골드 혼합처리가 가장 높았다.
• 처리 14일 후: 평균 67.0% 이상의 높은 살충율을 보였고 혼합처리가 83.7% 이상의 높은 살충률을 보였다.

제 4장 유기농업 자재의 활용

1. 난황유

가장 손쉽게 경제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작물의 병해충 관리에 이용될 수 있다. 하지만 유기농자재 허용기준이 바뀌면서 유기축산에서 유래한 계란을 사용해 만들어야 한다.
• 제조방법
① 물 100㎖에 게란노른자 1개를 넣고 믹서기로 1~2분 정도 분쇄한다.
② 여기에 식용유 60㎖(소주잔 1개)를 넣고 다시 믹서기로 5분 이상 강하게 분쇄해 기름방울을 미립자로 만들어준다. 식용유: 해바라기시유, 유채유(카놀라유)
③ 만들어진 난황유를 물 20ℓ에 혼합해 식물체에 충분히 묻도록 살포한다.
예방적 살포는 10~14일 간격, 치료적 목적은 5~7일 간격으로 살포한다. 잎의 앞·뒷면에 골고루 묻도록 충분한 양을 살포하며, 살포 뒤 잎에 묻어 있는 난황유 희석액이 빨리 마르도록 오전 중에 살포한다.
5℃이하 저온고 35℃이상 고온에서는 약해를 나타낼 수 있으며, 작물의 종류, 생육시기, 재배형태에 따라 난황유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니 실험적으로 사용해 본 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황토유황합제(pH교정유황합제)
유황은 여러 가지 학설이 있지만 전자전달 복합체에서 전자 전달과정에 경합적으로 작용해 전자를 획득해서 정상적인 전자전달을 저해한다는 이론이 유력하고 이때 생성된 H2S는 복합제 Ⅳ를 저해할 뿐 아니라 대부분의 세포 단백질에 대해 저해효과를 나타낸다.
황토유황합제 제조에 필요한 재료는 유황, 가성소다,
황토분말, 천일염, 칼슘분말 등이며 각 재료의 양은 아래 [표 3]과 같다. 칼슘분말과 천매암은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첨가해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