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친환경기술
 
작성일 : 20-03-19 12:26
[친환경기술] 유기농오이 - 오이 유기재배 매뉴얼 (12)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65  

오이 재배시 발생하는 잿빛곰팡이병의 방제 및 갈색무늬병, 균핵병의 발생과 방제에 대해 알아본다. ı자료 : 국립농업과학원 유기농업과 전남농업기술원

5. 유기농 오이 병해 관리

다. 오이 주요 병해 및 방제

라) 방제
가온 하우스에서 발병이 심할 경우 온도를 높이고 건조하게 하면 효과가 있으며, 병원균이 침입을 줄이기 위해 야간동안 난방기, 환풍기 및 송풍기를 가동하여 시설 내 습도를 낮춰준다. 이 병원균은 꽃을 침해하여 과일을 침입하기 때문에 노화된 꽃을 따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덩굴손이나 꽃잎 등이 잎 표면에 떨어진 상태로 두면 병원균이 접촉부위에서 증식하여 발병의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제거해 주어야 하며, 시설 재배 시 토양표면에 볏짚을 깔아주면 습도를 낮춰 병 발생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토양 중 전염원(균핵, 균사)을 줄이기 위해 토양훈증 또는 태양열 소독을 하며, 자외선 차단 필름을 사용하여 비닐하우스를 설치하면 병 발생을 줄일 수 있다. 포장위생에 최선을 다하고 병든 부위는 발견즉시 제거하여 땅속 깊이 묻거나 태워버려야 한다. 수용성 유황제 같은 유기농업자재를 예방위주로 살포해야 하며, 천연식물보호제로는 바실루스서브틸리스엠비아이600 수화제, 바실루스서브틸리스케이비시1010 수화제 등이 있다.

 갈색무늬병(갈반병: 褐斑病)     

• 학 명 : Corynespora cassiicola
• 영 명 : Corynespora leaf spot, Target leaf spot
• 기 주 : 오이

가) 증상(병징)
수확 후기에 급속히 잎마름 증상을 일으키는 병해로 백침계 오이와 브름레스 대목에 접목 재배할 때 발생이 심하다. 잎에 발생하며 처음에는 원형의 작은 반점이 생기고 병반이 점차 확대되어 직경 5∼10mm 정도로 중앙이 회갈색의 부정형의 반점이 된다.

나) 발생생태
병원균은 피해 잎과 함께 토양 속에서 또는 농자재에 부착하여 월동하고 전염원이 된다. 또한 종자전염을 하며, 2차 전염원은 분생포자가 바람에 의해 비산되어 옮겨진다. 고온 다습한 하우스 환경에서 발생이 많고 초세가 약해지면 발병이 조장된다

다) 방제
하우스 내의 환기를 철저히 하며 고온다습 하지 않도록 한다. 종자를 통해서도 전염되므로 종자소독을 하고 포장의 질소과다를 피해야 하며, 초세가 약해지면 발생되므로 비배관리에 주의하고 초세유지에 힘쓴다.


 균핵병(菌核病)  

• 학 명 : Sclerotinia sclerotiorum
• 영 명 : Sclerotinia rot
• 기 주 : 오이, 수박, 참외, 호박, 감자, 고추, 토마토, 가지, 무, 배추, 양배추, 양파, 마늘, 상추, 당근 등 30여종

가) 증상(병징)
줄기와 과실 등에 발생한다. 줄기에서는 처음에 지제부가 약간 무른 증세를 보이며 변색되어 썩고 진전되면 흰 균사가 자라고 감염부위에는 부정형의 검은 균핵이 형성된다. 과실에서는 꽃이 달려있는 끝부분부터 물러 썩으며, 흰 균사가 자라고, 후에 부정형의 검은 균핵이 형성된다.

나) 진단 포인트
잎에서는 회색~담갈색의 둥근 대형 병반이 생기며 잎 표면에 백색의 엷은 균사체가 나타난다.
과실이나 줄기에서는 병든 부위에 백색의 균사가 솜털처럼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 병반 표면에 쥐 똥같은 검은 균핵이 형성된다.

다) 발생생태
병원균은 자낭균류에 속하고 자연조건하에서 자낭포자를 형성한다. 과실이나 줄기의 병반 상에 형성된 균핵이 지표에 떨어져 지표면 또는 토양중의 균핵에서 자낭반을 형성한다. 자낭반의 표면에는 다수의 자낭이 형성되고 자낭포자가 비산해서 전염한다. 주로 하우스 재배에서 발병하고 가을부터 봄에 걸쳐서 많이 발생한다. 균핵병균은 균핵형태로 땅속이나 병든 식물체 속에서 월동하여 이듬해 전염원이 된다.

라) 방제
건전한 종자를 사용해야 한다. 발병 하우스에서는 다음 해에도 쉽게 발생이 되므로 박과작물의 연작을 피하고 깊이갈이를 하며, 여름철에 태양열 소독을 하거나 담수처리를 한다. 포장위생을 철저히 하고 병든 식물체는 이듬해 전염원이 되므로 제거하여 소각한다. 저온 다습한 조건에서 병 발생이 많으므로 시설 내가 다습하지 않도록 난방기나 환풍기를 가동하면 발병을 줄일 수 있다. 시설 내가 다습하지 않도록 잎이 번무하면 적절히 잎을 따내어 통풍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외선 차단비닐을 사용하여 만든 하우스 내에서 재배하면 전염원(균핵) 생성을 억제하므로 피해를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