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터뷰
 
작성일 : 22-05-13 11:56
[다다다 마당] 알아도 다시 확인! 몰랐다면 이젠 확인!! - 친환경농업 용어 정리(3)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162  

11초심을 되짚어 보는 취지로 연재한 친환경농업 용어 정리, 이번호를 마지막으로 연재를 마친다. 최근 농업계에서 의견이 분분한 잔류농약 안정성 검사성분의 정의에 대해 알아본다.

 

엄정식 기자

 

Q. 친환경농축산물 인증을 받으려면?

A. 친환경농축산물 인증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자는 친환경농축산물을 생산하는 자, 유기가공식품을 제조·가공하는 자, 비식용유기가공품을 제조·가공하는 자, 친환경 농축산물의 포장단위를 변경하거나 재포장하여 유통하는 취급자가 있습니다. 인증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지정한 전문인증기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인증 후에도 지속적으로 인증기준에 맞게 생산되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유효기간은 인증서 발급 후 1년입니다.

 

Q. 유기가공식품 동등성 인정이란 무엇인가요?

A. 외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유기식품 인증제도가 우리나라와 같은 수준의 원칙과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인증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검증되면, 양국의 정부가 상호주의 원칙을 적용하여 상대국의 유기가공식품 인증이 자국과 동등하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 동등성 인정 협정 체결 상대국에서 생산된 유기가공식품은 자국의 인증을 받은 것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되어 별도의 추가 인증 절차 없이 유기가공식품으로 표시·수입이 가능합니다. 동등성 인정 협정이 체결되면 농림축산식품부 및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에 동등성 인정 국가명, 인정범위, 유효기간, 제한조건 등을 게시합니다. 현재 한-, -EU가 유기가공식품 동등성인정 협정을 맺었습니다.

Q.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PLS)?

A. 국내 사용 또는 수입식품에 사용되는 농약 성분을 등록하고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하여, 등록된 농약 이외에는 잔류농약 허용기준을 일률기준(0.01mg/kg)으로 관리하는 제도로 국내 식품의 농약 오남용 방지 및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수입 식품의 미등록 농약에 대한 관리 강화의 목적으로 도입됐습니다.


Q. 올해 1월부터 잔류농약 안전성 검사성분을 320종에서 464종으로 확대했는데, 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464종에 대한 다성분 분석법은 농산물의 시료를 추출해 정제 후 질량분석기로 분석합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공동으로 개발한 잔류농약 511종 분석방법(20213월 고시)을 토대로 기존 320종의 잔류농약 검사성분 외에 국내 생산 및 수출 농산물 안전관리에 필요한 성분을 추가하여 농산물 잔류농약 검사성분을 464종으로 확대하였습니다. 그동안 기존 잔류농약 검사대상 320종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국내 농약 생산량 및 출하량이 많은 성분, 토양·용수 등 농산물 재배환경 잔류조사에서 검출 이력이 있는 성분, 수출농산물 관리에 필요한 성분 등을 추가 보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