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친환경매거진)
 
작성일 : 21-09-13 10:34
농기평,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온라인 포럼 개최
 글쓴이 : 김경호 (58.♡.80.182)
조회 : 139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가 주최하고,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원장 오병석, 이하 ‘농기평’) 주관하는 ‘제26회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이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을 주제로 9월 10일(금)에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온라인으로 개최했으며, 유튜브/페이스북을 활용한 실시간 양방향 소통을 통해 활발한 질의/답변이 이루어졌다.
본 포럼은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탄소중립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농업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전문가의 발표는 네 가지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기후위기- 탄소중립을 위한 농업의 과제와 기회, 기후위기 시대의 농업부문 추진과제, 기후위기 시대의 축산업부문 추진과제, 기후위기 시대의 농축산부문 탄소중립 대응방안  등 4가지 발표 내용과 온라인 시청자의 질의를 기반으로 종합토론을 진행하였다.
기조발표를 진행한 서울대학교 김용환 교수는 “농업의 성공적인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자연적 탄소흡수원 관리를 통한 농산물 단위생산량당 탄소발자국 저감이 핵심”이라며, “농업의 주체인 농업인의 이해와 행동, 보상시스템이 밑받침 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농기평 오병석 원장은 “이번 포럼은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만큼 열린 논의의 장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미래 농업을 준비해 가는데 작은 실마리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김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