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친환경매거진)
 
작성일 : 22-02-03 11:55
농식품 기술보유기업, 금리 우대 받으세요!
 글쓴이 : 김경호 (58.♡.80.182)
조회 : 180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 이하 재단)은 벤처․창업기업 등 기술기반 농산업체가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2022년도 기술창업 자금지원사업(농식품부 주최)」의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동 지원사업을 통해 농림축산식품분야 특허기술 또는 노하우를 보유한 창업기업은 농협은행의 대출심사를 거쳐 최대 20억 원까지 고정 2.5%, 변동* 0.66%의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으며,  * ’22.1.기준, 월별 변동가능
대출자금은 2년거치 3년균분 상환으로, 건물‧토지구입을 제외한 운영자금/시설자금/개보수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농업, 임업 및 어업 분야 산업별 대출액은 2021년 3월 50.8조원으로 전년 동월 47.4조원 대비 7% 증가했으며, 최근에는 기준금리 또한 인상되면서 농산업체의 자금조달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동 지원사업은 농식품 기술창업기업의 이자 부담을 경감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올해에는 ①사업시스템 개편으로 사업신청부터 결과 통보까지의 전(全)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②사업참여에 대한 농산업체의 행정적 부담을 줄이고자 제출서류 간소화 등을 개선하였다. 
본 지원사업을 통해 저리융자를 희망하는 기업은 
 (1단계) NH농협은행 영업점을 통해 대출요건 등을 확인한 후 사전상담확인서를 발급받고, (2단계) 사전상담확인서를 포함한 제반서류를 구비하여 재단으로 사업을 신청하면, (3단계) 재단의 ‘소요자금 평가’를 통해 발급된 평가서를 NH농협은행에 제출하면 된다.
사업신청은 연중상시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기술평가도움시스템 (https://value.fact.or.kr)으로 접수 가능하며, 자세한 사업 공고는 재단 홈페이지(https://www.fac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단 박철웅 이사장은 “본 사업으로 우수한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농식품 벤처·창업기업들의 금리 부담을 경감하고 경영안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덧붙여 “농식품 기술평가를 통한 벤처·창업 활성화 및 투자유치, 기술사업화 전주기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