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현장(참살이)
 
작성일 : 21-11-17 11:05
[이모저모] 영암군 친환경농업 - 친환경농업인의 동반자, 영암군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73  

영암군, 농정혁신위원회 친환경·식량분과 위원회 개최

영암군은 지난달 영암군 농정혁신위원회 소관 친환경분과 및 식량분과 3분기 위원회를 영암군농업인쉼터에서 개최했다. 친환경 및 식량분과위원회는 각 1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8, 9명이 참석하여 각 위원회 소관 안건에 대해 열띤 토의를 펼쳤다. 친환경분과위원회에서는 친환경농업 교육과 관련하여 지속적이고 확장적인 친환경농법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농민 스스로가 친환경농법에 관한 선진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군에서는 친환경농법을 실천할 수 있는 지원사업 추진 및 환경을 조성해 줄 것을 건의했다.

식량분과위원회에서는 최근 관내에 흰잎마름병이 넓게 피해를 끼치고 있어 이에 대한 피해 조사와 후속 조치를 요구했다. 또한 농지별로 품종에 따라 수확량과 병해충 저항 등을 고려하여 공공비축수매 품종 선정 시 충분한 검증단계를 거쳐 품종이 선정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군 관계자는 이번 3분기 위원회 회의를 통해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앞으로도 열린 행정으로 농업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장 맞춤형 친환경농업과 식량작물생산 지원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하여 농업인의 소득증대는 물론 농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영암군, 친환경농산물 잔류농약 검사비 지원


영암군은 지난달 12일부터 친환경농산물 잔류농약 검사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본 검사는 전면 시행 중인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에 대비하고, 최근 친환경농산물 안전성 관리가 강화되어 현장에서 느끼는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암군에서는 4,800만원을 투입해 학교급식, 대형마트 등 친환경농산물 출하를 앞두고 있는 농업인 또는 생산자단체를 대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친환경농산물 잔류농약 검사지원 신청은 농업인 또는 생산자단체가 소재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1건당 최대 15만원 내외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시료는 농가가 직접 시료를 채취하여 영암군 농업기술센터 분석실에 전달해야 한다. 잔류농약 검사는 영암군농업기술센터 분석실에서 잔류농약 320종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전면 무상으로 실시하여,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고 농업인들의 경영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