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해외친환경뉴스
 
작성일 : 15-08-07 12:15
[해외신기술] 여름 관수로 비료절감과 잡초억제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1,441  

관수방제는 휴한기 논에 인위적으로 장기간 물을 담아 둔 상태를 유지하여 유해선충을 방제하는 오래된 병해충 방제기술이다. 약제사용의 간편함으로 인해 실시하는 농가가 적어졌지만 환경보전형 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 재평가받고 있다. ※ 출처 : 일본 농경과원예 2015년 8월호, 번역 : 이보라 기자

일본의 경우, 장기간의 시비로 인해 다량의 인산이 축적되어 있으며, 토양에 고정된 난용성 인산은 관수조건 하에서 유효태로 된다고 보고되어 있다. 그래서 대규모 전지관개가 가능한 곳에서 추동작물의 휴한기인 여름에 관수를 실시하고, 그 처리 후의 당근 재배에서의 인산 시비감축이 가능한지 검토했다. 또한 연구 과정에서 여름 관수가 난방제잡초 억제에도 현저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밝혀졌다.


1. 여름 관수 방법 대단한 분해력
여름 관수 처리방법은 대규모 포장과 소규모 포장에서 다르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비교적 관수처리가 쉬운 10~20a 규모의 포장에서의 여름 관수방법에 대해 서술한다.하기 관수기간은 7~8월 약 1개월간이 적합하며,관수처리에 필요한 시간은 약 6시간/10a, 관수처리의 써레질용 수량은 약 180㎥/10a 이다. 감수심은 관수 개시 직후는 6cm/일로 크지만, 서서히 안정되어 기간 중의 평균 감수심은 3cm 이하가 된다.한편, 총 용수량은 약 1,200㎥/10a이다[표 1].



수량의 조정<사진 1, 2>에는 플로트식 지수 밸브 또는 폭우 시의이랑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오버플로용 드레인 파이프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30일간의 여름 관수 기간이 경과하면 지수 밸브를 닫고, 관수처리를 종료한다. 종류 후는 자연낙수시킨다. 날씨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5일이면 낙수한다.낙수 후에도 포장이 질퍽하기 때문에 5~7일간의 건조기간이 필요하다. 포장이 건조하면 로터리경운하고 파종준비에 들어간다.

2. 여름 관수 후의 당근 저화학비료 재배
관수실시 유무와 인산 감비 유무가 당근의 생육 수량에 미치는 영향을 2년에 걸쳐 조사했다. 당근의 초기생육은 여름 관수를 실시한 경우에 왕성했다. 인산 비옥도가 작은 포장에서는 여름 관수에 의해 수량이 증가하고, 인산을 30% 줄여도 표준시비와 동등한 수량을 얻을 수 있었다. 인산비옥도가 ‘중’ 정도인 포장에서는인산 비옥도가 작은 포장에서 확인한 정도의 현저한 생육 개선효과를 발견할 수 없었지만, 관행재배(무관수 표준 시비구)와 동등한수준의 안정된 수량을 얻을 수 있었다

<기사중략>